1. 내 피부가 전과 같지 않다면... 딥 클렌징부터
피부가 노화되는 느낌이 들면 우리는 먼저 고가의 에센스부터 찾지만 실은 에센스보다는 꾸준한 딥 클렌징과 각질 제거를 하는 것이 피부를 지키는 첫 번째 방법입니다. 각질 제거는 단순히 피부 표면의 더러운 때를 밀어내는 것뿐만 아니라 기저층의 새로운 세포의 재생을 자극하는 작용을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피부는 전체적으로 재생과 탈락의 주기가 점점 느려집니다. 이렇게 점점 느려지는 탈락의 강도를 물리적 방법인 각질 제거를 통해 자극하여 재생 메커니즘을 지속해서 보완하는 것이지요. 매일매일 조금씩 올라오는 최상위 표면의 각질은 세안을 통해서 화장품의 색소, 피부의 노폐물과 함께 떨어져 나갑니다.
피부의 맨 위층에 있는 각질층을 자극 없이 부드럽게 떨어뜨리는 것이 데일리 각질 제거입니다. 하지만 데일리 각질 제거를 아무리 잘한다고 해도 일주일에 1~2회씩은 반드시 딥 클렌징을 해야 오랫동안 건강하고 아름답게 피부의 젊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Q. 화장이 자꾸 뭉친다면?
A. 얼굴에 각질이 많으면 얼굴 톤이 칙칙하고 피곤해 보입니다. 화장해도 들뜨고 뭉쳐서 보기 싫어지죠. 살아 있는 피부 세포는 투명하고 미세 혈관의 건강한 혈색이 비쳐 양 볼이 발그레한 빛이 나서 활력 있어 보입니다. 각질 제거를 위한 딥 클렌징을 귀찮다는 핑계로 미루면 안 되는 이유입니다.
피지선은 자극받으면 마찰에 의해서 피지를 더 많이 분비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건성 피부라면 피지선의 분비를 촉진하기 위해 일주일에 1~2회 정도 딥 클렌징을 하고, 중성(정상)인 경우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복합성이나 지성인 경우에는 각자의 피부 상태에 따라 열흘에 한 번이나 2주일에 한 번 정도 딥 클렌징을 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2. 자극 없이 부드럽게 딥 클렌징 하기
딥 클렌징을 하고 나서 피부에 트러블이 생기거나 각질이 심하게 올라온다면 제품에서 문제를 찾기보다 너무 세게 문질러 세안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피부는 매우 연약해 스크레치가 나기 쉬운 투명 유리와 같아요. 부드러운 성분으로 더 부드럽게 딥 클렌징을 해주세요.
A. 딥 클렌징 후 세안은 따뜻한 물로 하기
딥 클렌징 후에는 자극을 준 피부를 달래기 위해서 따뜻한 물로 세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물은 피부를 상하게 하니 반드시 따뜻한 물로 부드럽게 세안하세요.
B. 눈가는 피하기
눈가의 피부는 각질층이 매우 얇기 때문에 자극받으면 주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얼마 있지도 않은 각질을 제거한다고 하다가 오히려 잔주름을 늘릴 수 있으니 조심 또 조심하세요.
3. 딥 클렌징의 종류
A. 스크럽(Scrub) 타입
스크럽은 알갱이로 각질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얼굴에 물을 충분히 적신 후 눈가를 제외하고 도포하세요. 그다음 부드럽게 원을 그리면서 마사지하는데 부드럽게 잘 깎인 알갱이로 된 제품을 선택해야 자극이 없습니다. 두세 번 마사지하고 미지근한 물로 씻어 냅니다.
① 이마 : 나선형을 그리며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마사지하듯 문지릅니다.
② 눈 : 눈썹 안쪽에서 조심스럽게 시작하여 다크서클 주변까지 원을 그리며 마사지합니다.
③ 코 : 코 옆을 위, 아래로 마사지하며 문지릅니다.
④ 볼 : 볼을 이등분하여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나선형을 그리며 마사지하듯 문지릅니다. 아래쪽 볼도 같은 방법으로 마사지하는데 팔자 주름을 펴기 위해 위로 올리면서 문지릅니다.
⑤ 턱 : 인중에서 턱 쪽으로 마사지하듯 문지릅니다.
B. 고마주(Gommage) 타입
피부 위에 진흙 타입의 각질 제거제를 발라 마르기 전에 살살 밀어내면 불필요한 각질층이 진흙과 함께 부드럽게 밀립니다. 여기에서 두 가지 주의 사항은 눈가를 제외하고 바른다는 것과 반드시 마르기 전에 밀어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얼굴에 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바깥쪽으로 살살 밀어내고 따뜻한 물로 세안하세요.
C. 효소나 AHA
과일에서 추출한 효소나 AHA를 이용하면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효소나 AHA를 피부 결에 따라 부드럽게 바르고 몇 분 후 물로 씻어 냅니다. 효소나 AHA같이 화학적인 딥 클렌징 제품은 피부에 바르고 씻어 내는 타입으로, 문지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피지선을 자극하지 않아 지성이나 복합성 피부에 좋습니다. 단, 농도에 따라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민감성 피부라면 너무 강하지 않은 제품을 사용하세요.
Beauty Column 잔주름이 자리 잡기 전에 각질 제거제로 지워라
피부의 각질층을 한 층으로 보고 한꺼번에 관리하면 안 됩니다. 각질층은 바로 떨어져 나갈 준비가 되어 있는 살짝 들린 '박리층'과 바로 밑에 아주 촘촘하고 조밀하게 쌓여 본연의 방패막 기능을 하는 '조밀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는 매일매일 클렌징폼으로 피지와 먼지, 메이크업을 닦아 내면서 박리층을 조금씩 떨어뜨리고 있지요. 반면 일주일에 한 번, 또는 두 번씩 '딥 클렌징'이라는 이름으로 하는 본격적인 '각질 제거'는 박리층 밑의 조밀층을 조금은 적극적으로 밀어내거나, 그 연결 고리를 화학적으로 끊어 예정보다 하루나 이틀 먼저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깊은 주름이 되기 전의 잔주름은 표피층의 아기 세포를 만드는 기저층의 줄기세포들이 허약하기 때문에 생깁니다. 28일 주기로 탈락이 되는 표피의 줄기세포들은 매우 바쁘고 타이트한 일정을 보내지만 틈엔가 조금씩 그 속도가 저하되는데, 이때 주기적이고 규칙적으로 조금 일찍 탈락시키는 박리층의 각질 제거는 새로운 피부 세포를 잉태시키는 줄기세포들의 게으름과 안일함을 깨워 긴장시키는 좋은 자극제가 됩니다. 그러므로 각질 제거를 단순히 때를 밀어내는 행위라 생각하면 안 됩니다. 적극적인 안티에이징의 첫 스텝으로 생각하고 꾸준히 그리고 규칙적으로 각질 제거합시다!
'뷰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자들의 피부 관리 노하우!! (0) | 2023.03.03 |
---|---|
여름보다 더 무서운 겨울 자외선! (0) | 2023.03.03 |
피부과 전문의가 권하는 피부관리법 9 (0) | 2023.03.03 |
내 피부는 몇 살일까? (0) | 2023.03.03 |
당신의 피부관리 안녕하세요? (0) | 2023.03.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