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전기세 절약으로 난방비 폭탄 피하는 법

by dain0129 2023. 3. 3.
반응형

 

요즘 모든 물가가 고공행진 중인데 특히나 공공요금이 전기세폭탄 난방비 폭탄으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으며.

식당에서 6~7천 원이면 거뜬히 먹었던 한 끼가 이제는 1만 원은 우습고, 마트에 가도 너무 오른 물가에 물건을 들었다 놨다 반복하기 일쑤입니다.

 

오늘은 위에서도 언급된 뜨거운 감자의 주인공으로 급부상중인 전기세 아끼는 법을 통해 조금이라도 가정 지출을 줄일 수 있는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금만 신경 쓰면 많이 아낄 수 있는 전기요금!! 절약하는 법 

전기세 절약을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기본 상식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높은 제품으로 구입하기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은 1단계부터 5단계까지 총 5개 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등급에 가까울수록 에너지 절약형 상품이며, 1등급은 5등급에 비해 에너지가 30~40% 가까이 절약되기 때문에 가능한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꼭 체크하셔서  1등급 제품 구매하시기를 추천합니다.

또한 비슷한 성능이라면 소비전력이 낮은 제품을 구매하면 더욱 좋습니다. 소비전력이란 전자기기가 운용되기 위해 단위 시간당 필요한 전기 에너지양을 뜻하는 것으로 당연히 소비전력이 낮을수록 전력 소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기전력 차단하기

어렸을 때 부모님께서 전기세 아끼신다고 사용하지 않는 전자기기 코드를 뽑아 놓는 모습이 기억이 납니다. 전자기기는 꺼져있더라도 최소한의 대기전력이 흐르기 때문인데, 이렇게 알게 모르게 빠져나가는 전기를 차단하기 위해 사용하지 않는 기기의 코드는 뽑는 게 좋습니다. 특히 개별로 전원 차단할 수 있는 멀티탭을 이용하면 더욱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부터는 가전기기별 전기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냉장고 전기세 아끼기

a. 냉장고는 적정온도로 맞추기냉장고 설정온도를 1도 올리면 전력소비량을 5%가량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과하게 온도를 올리면 음식이 상할 수 있으니 냉장실은 적정 온도 0~5℃ 이하로, 냉동실은 -18℃ 이하로 맞춰 관리해 주세요.

b. 냉장실은 비우고, 냉동실은 꽉 채우기냉장실의 경우 용량의 60% 이하로 채우고 냉동실의 경우 90% 이상으로 꽉 채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실은 60~70% 이상으로 채워 넣으면 냉기 효율이 떨어지고, 냉동실은 꽉 채워 넣어야 냉기가 잘 전달되고 꽝꽝 언 식품들끼리 서로 에너지 보존이 잘 되기 때문인데, 이렇게 관리하면 전기 에너지를 상당히 아낄 수 있습니다.

 

c. 자주 냉장고 문을 여닫지 않기 당연한 말이라 언급하기도 그렇지만, 냉장고 문을 자주 여닫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또 오랜 시간 문을 연 채로 방치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2. ​전기밥솥 전기세 아끼기

전기밥솥이 전기 먹는 하마라는 사실, 알고 있었나요? 의외로 가정집에서 전기를 많이 먹는 가전기기가 바로 전기밥솥입니다. 따라서 전기밥솥은 가능한 1회 식사 분량으로 밥을 하거나, 남은 밥은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냉동 보관하고 식사할 때마다 덜어 전자레인지에 데워먹는 방법을 추천하며, 보온으로 오랫동안 켜두는 것은 비 추천합니다.

 

3. ​TV + TV셋톱박스 전기세 아끼기

TV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높은 제품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TV 셋톱박스의 경우 대기전력으로 소모되는 전기량이 의외로 많아, TV를 보지 않을 땐 코드를 뽑거나 절전 멀티탭을 이용해 꺼두도록 하세요. TV셋톱박스가 TV 대기전력의 10배나 된다고 합니다.

 

4. 전자레인지 전기세 아끼기

전자레인지도 열을 내는 가전이기에 전기 소모량이 많습니다. 따라서 조리 용도보다는 가볍게 데워 먹는 용도로 쓰고, 사용하지 않을 땐 역시 절전 멀티탭 또는 코드를 뽑아 대기전력을 차단하도록 해주세요. 

 

5. 에어컨 전기세 아끼기

여름에 자주 사용하는 냉방기기, 에어컨!!  에어컨은 처음에 켤 때 저온으로 강하게 틀어서 작동시킨 후, 온도가 내려가면 적정온도로  설정해 놓고 실내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외기가 전기를 많이 먹기 때문인데, 빠르게 희망온도에 도달하면 실외기 작동시간이 짧아져 전력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 밖에 필터를 수시로 청소해 냉방 효율이 좋도록 관리하고, 정속형보다 인버터형으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6. 세탁기 전기세 아끼기

a. 빨래를 한 번에 모아 세탁 횟수 줄이기

세탁 양보다 세탁기 사용 횟수를 줄이는 것이 전기세 아끼는 방법입니다. 간혹 빨래를 모아서 하면 세탁효과가 떨어진다고 생각하는데, 세탁기의 80%가량 채우는 것까지는 세탁 효과가 크게 차이가 없다고 해요. 그러니 빨래는 가급적 한 번에 모아서 세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b. 찬물로, 짧은 시간 세탁하기

 

세탁기를 돌릴 때 소비되는 에너지의 90%가 물을 데우는데 소비된다고 합니다. 즉, 온수로 세탁할 때보다 냉수로 세탁하는 것이 30%가량의 에너지를 줄여 전기세 아끼는 방법이에요. 가능한 찬물로, 짧은 시간 세탁하며, 탈수는 5분 이내로 세팅하는 것이 전기세 절약에 좋습니다. 

 

 

7. 다리미 전기세 아끼기

다리미 역시 세탁기와 비슷하게 한 번에 모아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미를 가열할 때 전력소모가 많기 때문이에요.

 

 

 

 

사소한 습관 하나는 가까이서 보면 정말 작지만 멀리서 보면 정말 큰 차이를 만듭니다. 조금만 신경 쓰면 전기세 아끼는 방법은 아주 많습니다. 수입을 늘리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지출을 통제하는 것은 나의 마음먹기에 따라 다르므로 전기요금 절약을 통해 조금이라도 지출을 줄여보세요.

반응형

댓글